한나라당 이회창총재가 28일 신년초 여야 총재회담을 제안한데 대해 청와대와 국민회의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초 연말에 총재회담을 열어 과거 정치의 잘못된 부분을 털어버리고 새천년에는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하자는 것이 여권의 생각이었으나 선거법 처리 무산 등 여러 암초들로 인해 연내 총재회담이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는 판단에서다.

 청와대 박준영대변인은 『소모적인 갈등의 정쟁을 종식하고 새로운 미래에 대비하는 생산적 정치를 위해 총재회담이 필요하고 언제든지 총재회담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이 총재의 제안을 사실상 수용했다.

 박 대변인은 다만 『(총재회담 성사를 위해) 여야간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총재회담 일정과 논의내용 등에 대한 여야간 사전 조율 필요성을 지적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신년초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정국의 진전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여야 총재회담이라면 나쁠게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회의 이만섭총재권한대행은 『총재회담은 자주 하는 것이 좋다』면서 『연말이든 연초든 (어느때나) 바람직하다』고 환영했다.

 이 대행은 그러나 『김 대통령의 당적이탈 주장 등 야당의 (대여)전략을 총재회담에 이용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국민회의 박상천총무도 『새천년을 맞아 더욱 생산적인 정치를 해야 할 시점에서 나온 적절한 판단으로 평가한다』며 반겼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이 총재가 「조건없는 총재회담」을 하자면서도 굳이 연말을 넘겨 연초에 하자는데 대해 떨떠름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 총재가 여권의 연말 개최 제안에 따르지 않고 굳이 연초 개최로 바꾼 것은 총재회담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림수와 함께 「조건없는」이라는 표현속에 더욱 까다로운 조건이 담겨 있을 수도 있다는 우려인 것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조건없는 총재회담이라면 굳이 연말을 넘겨 연초에 할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면서 『선거법 처리, 언론문건 국정조사 등 표면적인 이유외에 내년에 해야 할 숨은 이유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