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문화의거리서 시민 6백여명 촛불문화제 행진
연수 15개 단체 '안팔기·안사기·안먹기' 삼불운동
지난달 30일 부평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김도연기자 (블로그)do94
민노총 1백여명 검역시행장서 유통반대 결의대회
 
정부가 지난 달 29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 조건 장관 고시를 강행하면서 인천이 다시 요동치고 있다.

30일 오후 7시 부평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촛불 문화제에는 지금까지 가장 많은 600여 명의 인천시민이 모여 "고시 철회 및 전면 재협상"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촛불문화제에 나온 노틀담 수녀회 소속의 한 수녀는 "쇠고기 수입과 대운하 건설 반대를 위해 기도해 오다 이날 처음 거리로 나섰다. 한낱 인간의 잘못된 결정에 의해 우리의 생명이 좌지우지 되는 일이 없도록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촛불문화제가 끝난 뒤 오후 9시 50분쯤까지 문화의 거리 뒤쪽 먹자골목 등을 돌며 거리 행진을 벌였지만, 경찰과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앞서 '한미FTA저지 인천공공위원회'와 '한반도대운하저지 인천지역종교인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결국 대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장관고시를 강행하는 폭거를 저질렀고,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 주권을 헌신짝처럼 미국에 조공으로 바치는 치욕을 자초하고 말았다"며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장관고시를 철회하고 전면 재협상이 관철될 때까지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는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늘푸른도서관, 청학동늘푸른교실, 짱뚱이어린이도서관, 인천여성회 연수지회, 한국가스공사 인천지회 등 인천 연수구지역 15개 단체들도 공동성명을 내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의 유통과 사용을 막기 위해 활동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6월부터 대형마트·식당 등을 상대로 미국 쇠고기 삼불운동(안 팔기, 안 사기, 안 먹기) 동참 서약 요구, 학교급식·병원급식·사업장의 구내식당 등에 미국산 쇠고기 사용 여부 감시, 캠페인·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소속 시큐리티코리아노조원 100여 명도 30일 미국산 쇠고기가 보관 중인 검역시행장에서 미국산 쇠고기 유통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3일부터 영종도 계류장 앞에서 유통 반대 집회를 계속 벌이는 한편, 4일과 11일에도 촛불문화제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종만·김도연·이재필·정보라기자 (블로그)mal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