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환승할인제 연기, 고스란히 시민 부담
인천시는 독자적으로 버스 무료환승제도를 시행해 왔다. 이는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이로 인해 연간 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심한 재정 압박을 받았다.
그리고 지난달 1일부터 예산 충당을 이유로 다른 버스 간 환승 시 완전히 무료였던 이전 제도를 개정 그 차액 요금이 적용되었다. 또한 동일노선을 재 승차시에는 환승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이 컸지만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를 도입에 대한 기대로 예산확보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인천시는 다시한번 예산 부족을 이유로 내달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었던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을 당분간 연기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를 도입하면 인천버스를 이용하는 다수 시민들의 피해와 재정 부담이 우려돼 이를 도입치 않기로 했다고 한다. 하지만 무료환승제를 개정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부담을 늘려놓고 이제 경인전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감소 기대마저 꺾어 놓았다.
인천시의 대응은 버스 이용 시민이나 지하철 이용 시민 양쪽 모두 만족시키지 못했다.
현재 인천시는 먼저 서울과 경기 간 정책 추이를 보고 도입하겠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느림보 정책'을 펴고 있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예산 탓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시민의 불편을 최대한 감소시킬지 생각해봐야 한다. /박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