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포 공항 주변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주민들이 최근 국제선 증설을 앞두고 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를 발족, 철회를 촉구하는 항의집회를 갖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김포공항은 서울과 경기도 김포, 부천시 시계에 위치, 주변 주민들이 고질적인 항공기 소음피해로 고통을 받아오고 있는 터에 국제선 증설계획이 알려지자 반대시위를 갖기로 한 것은 이해할만 하다.
반투위는 공동발표문을 통해 "지난 4일 노무현 대통령과 중국 원자바오 총리간에 합의한 김포~상하이간 국제선 개설은 수십 년간 항공기 소음으로 불면증과 환청, 난청피해는 물론 일상생활의 기본생활권까지 침해 받고 있는 김포, 부천 지역주민들을 기만한 것"이라며 다음달 4일 강력한 항의집회를 갖기로 했다. 이들 주민들의 주장대로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후 항공기소음이 감소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2003년 김포~하네다 노선 개설합의 이후 이 노선에 국제선이 신규 취항, 2002년 138편에 불과하던 김포공항 국제선이 2004년 2천985편으로 늘어난데 이어 지난해에는 국제선 운항횟수만 5893편이 늘어났다니 도심화된 공항 주변 주민들의 소음고통을 가히 짐작할만 하다.
세계적 규모를 갖추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된 이후에도 김포공항에 국제선을 늘리려하는 의도는 서울 지역편의주의일 뿐 도심화된 공항 주변 주민들의 고통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발상이라고 할 것이다. 그렇다고 정부는 공항 주변 주민들의 소음피해에 대한 어떤 보상도 없이 '강건너 불보듯' 외면해 온 것은 최소한의 행복권 마저 짓밟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투위는 이번 국제선 철회 항의집회와 함께 집단이주, 건강역학조사 조기시행과 주거환경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 특별지원, 제반 세제혜택 등을 정부에 요구하겠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김포공항 주변 소음피해 주민들의 항의 집회는 지역 이기주의에 의한 님비현상이 아니다. 정책당국은 역지사지로 지역실정을 충분히 파악해 국제선 증설에 신중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