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통합 환승할인 요금제 시행을 유보키로 했다. 주된 사유는 예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재정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 적극적으로 협의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향후 시행상황을 지켜본 뒤 참여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뜻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시 설명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결국 이를 시행키로 한 경기도와 서울시를 신중치 못하다 비난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과연 누가 옳은지는 인천시 스스로 더 잘 알 것이다.
현재 지하철과 광역버스를 이용해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출·퇴근자는 하루 25만명에 이른다. 인천시 전체인구와 비교하면 10%가 넘는다. 더군다나 통합 환승할인 요금제는 재정적으로 부담이 있다 해도 대중교통 이용 ㄷ확대와 이로 인한 교통체증 해소 등 부수적인 효과가 커 시행의 불가피성이 강조돼 온 제도이다.
이럴 진대 300억원이 없어 유보키로 했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단위 사업비가 수천억원대에 이르는 개발사업과 이벤트성 행사 개최가 줄을 잇고 있고 심지어 송도신도시 개발을 통해 시 산하 개발공사가 챙긴 이득이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온 터이기도 하다.
더 심각한 것은 이번 시행유보가 예산 부족의 문제라기보다 시 내부적으로 사업참여에 필요한 손실금을 확보하려 노력한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 때문이다. 늦장 행정이란 비난이 이는 이유이다.
시 고위간부들이 개발사업과 이벤트성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내세우는 명분이 지역발전과 시민생활 개선이다. 그렇지만 눈앞에 널려 있는 불편사항조차 챙겨주지 못하면서 수년, 수십년 후 이익을 보장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과 다름없다.
통합 환승할인 요금제는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 뿐더러 인천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시 행정이 지나치게 대형사업과 전시성 사업 추진에 치중돼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기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