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서울지역 9개 자치단체가 경인운하 건설사업을 하루 속히 재개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 계양·부평·서구·강화, 경기 시흥·김포·부천·광명시, 서울 강서구 등 수도권 서부지역 9곳의 자치단체장들은 그제 모여 표류되고 있는 '경인운하 건설사업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인운하 건설이 한강과 굴포천 유역의 유수를 서해로 방류, 집중호우나 홍수 등 재해를 예방할 수 있어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운하가 경인지역과 서울을 잇는 교통 물류수단으로 이용돼 수송비 절감효과를 가져와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10년 넘게 논란을 벌이며 표류하고 있는 경인운하 건설 재개여부는 이제 하루 속히 매듭지어야 한다.
지난 1995년부터 추진돼온 경인운하 건설은 인천 서구 시천동에서 서울 강서구 행주대교까지 18km구간이다. 그러나 지난 2003년 굴포천 임시방수로 공사가 끝난 채 그대로 방치돼 있어 썩은 냄새가 심하게 나고 보기에도 흉물스러운 모습이다. 더욱이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도로변에 노출돼 있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나쁜 인상을 줄 수 있다.
정부는 경인운하 건설을 둘러싸고 해당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간의 찬반이 팽팽히 맞서자 지난 2005년 '굴포천유역지속발전협의회'를 구성,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려고 했으나 1년 반동안 10여차례의 회의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결국 사업 추진에 대한 결정이 다시 정부로 넘어간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대형 국책사업이 시작된지 10년이 넘도록 결론을 내지 못하고 사회적 갈등만 증폭시킨 정부의 책임이 크다.
경인운하 건설사업과 연관된 자치단체나 지역주민들은 '즉각 운하건설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운하건설에 따른 고용창출과 관광자원 개발 등 경제적 시너지 효과가 크다며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사업에 대한 지역여론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경인운하 건설을 놓고 오래동안 빚어지고 있는 사회적 반목과 갈등을 이제 끝내야 한다. 정부는 이 사업에 대한 결정을 더 이상 지연시켜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