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다. 교통사고 줄이기운동 효과로 감소추세를 보이던 교통사고 사망자가 최근 두달사이 무려 33명에 이르렀다는 사실은 우리사회의 안전의식이 다시 무뎌졌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인천경찰청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22일까지 인천지역에서 1천26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33명이 목숨을 잃었다. 작년 한 해 동안 1천432건이 발생, 18명이 숨진 것과 비교해 두달사이의 사망자수가 두배에 이르고 부상자수도 작년 한햇동안의 85%에 이를 정도이고 보면 예사롭게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차량손실비와 의료비 및 사망 장애 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연간 십수조원에 이른다는 통계이고 보면 경제적 손실과 피해가 얼마나 막심한지를 알 수 있다. 더욱이 교통사고로 인해 장애인이 늘어나는 것은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교통사고 발생율이 높아지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대부분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지키지않은데서 비롯된다.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획기적으로 바뀌지않고서는 교통사고 사망자는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예를들어 황색신호를 보고도 그대로 달리다가 정지선을 넘어 겨우 멈추어 서는 운전자나 이를 보고도 단속하지않는 교통경찰의 안전의식이 개선되지 않고서는 사고는 줄어들 수 없을 것이다. 그렇잖아도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행하던 정지선 위반에 대한 단속도 흐지부지되고 있다. 정지선 위반은 자칫 사망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많기 때문에 정지선 준수의식이 정착될때까지 지속적인 단속이 필요하다. 교통사고의 직접적 원인이 운전자에 있는만큼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과속, 음주운전 등 교통법규위반에 대한 단속을 소홀히해선 안된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이 OECD회원국가 중 1위라는 수치스런 오명을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선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바로 서야 한다. 교통경찰의 근무기강확립과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한 재교육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