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하철 요금을 빠르면 4월 중에 100~200원을 인상할 예정이다. 반면 요금인상과 함께 업무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매표소 인력을 철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지하철 요금은 대폭 올리면서 시민을 위한 서비스는 축소한다는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지하철은 시민의 발이다. 하지만 지하철 적자를 보전키 위해 요금은 인상하면서 서비스는 축소하겠다는 발상은 그것이 비록 설득력이 있다 해도 시민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냐에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인천시는 인천지하철 1호선의 낮은 수익률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편의시설 확보를 위해 오는 4월 중으로 지하철 기본요금을 인상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시는 현행 수도권 지하철 요금을 적용하는 인천지하철 현행 운임은 수송원가의 33%에 불과해 시 재정부담이 높을 뿐 아니라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재원확보가 필요해 운임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이로 미뤄 시는 현행 기본요금인 교통카드 800원, 현금 900원을 교통카드는 100원 인상한 900원, 현금은 200원을 인상한 1천100원으로 요금을 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요금인상 후 23개 전역을 대상으로 매표소 인력을 전원철수하는 등 역무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지하철 요금인상은 시민가계와 직결된다. 요금인상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지하철 요금은 물가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 아니라 시민생활에 추가부담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일반물가 인상과는 의미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어려운 때 인천시가 지하철 요금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은 현실을 도외시한 정책이 아니냐는 말을 듣기에 십상이다. 요금인상을 중단하거나, 인상폭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물론 지하철 요금이 다른 물가에 비해 안 비싸다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지하철 요금이 공공요금인 점을 감안하면 요금인상은 재고할 이유가 있다고 본다. 적자보존을 위한 매표소 역무원 철수도 승객서비스 차원에서 생각해 볼 문제다. 경영합리화를 통해 적자요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함이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