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지역의 유일한 지상파 TV인 경인TV방송 개국이 방송위원회의 허가 추천 유보로 표류하고 있다는 것은 경인지역 1천300만 시청자를 우롱하는 처사다. 경인TV방송이 예정대로라면 지난해 11월 허가 추천을 받고 오는 5월 방송을 재개해야 한다. 하지만 방송위가 지난해 10월말 경인TV방송 공동대표인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의 미국 스파이 의혹이 불거지면서 허가 추천을 보류해 경인TV방송의 5월 방송은 희박한 상태다. 1천300만 경인지역 시민들의 시청권 회복을 위해서도 방송위의 부당한 처사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경인TV방송은 지난 2004년 12월 인천·경인지역의 유일한 지상파 TV였던 iTV가 운영부실로 정파 결정을 받은 후 우여곡절끝에 오는 5월 개국을 목표로 민자컨소시엄으로 태어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경인TV방송 공동대표인 백성학 회장의 미국 스파이 의혹이 불거지자 방송위가 허가 추천을 보류해 방송에 큰 차질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1천300만 경인지역 시청자들은 iTV 퇴출로 지난 2년 동안 지역소식에 관한한 귀와 눈을 감고 살아왔는데 이는 방송위의 허가 추천 유보가 설득력 없이 시청자의 권익보장을 정면으로 배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인지역 40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경인지역 새방송창사준비위원회 등 언론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경인지역 TV방송 재허가 추천 거부 2년을 맞아 방송위가 아무런 법적근거 없이 경인지역 TV방송의 허가 추천과정을 중단한 것은 국가기관의 공신력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비난하고 인천·경기지역 지상파 TV개국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공중파는 국가와 지역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매체다. 백성학 회장의 미국 스파이 의혹 때문에 방송위가 허가 추천을 유보한 것은 직무유기로 볼 수밖에 없다.
방송위는 경인TV를 추천하고 스파이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결과에 따라 결격사유는 법적으로 처리하면 된다. 방송위는 백 회장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떠나 인천·경기지역 시민들에게 시청권을 돌려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