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공사와 주택공사 등 앞으로 지방으로 이전할 경기도내 주요 공공기관들의 해당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놓고 건설교통부가 경기도와 성남시 등 지방자치단체들과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어 향후 결정방향에 대해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공기관 이전부지에 건교부는 아파트단지와 오피스텔 등을 중점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반면에 성남 등 해당 지자체들은 국내 대기업 본사를 유치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겠다는 '동상이몽'(同床異夢)의 자세를 비추고 있다.
앞으로 경기도내에서 충청권과 영·호남 등 타 지방으로 이전할 공공기관은 토공과 주공, 경찰대, 법무연수원 등 모두 54개소로 대상 부지만도 무려 179만평에 이른다. 지방 이전 공공기관들의 대상 부지를 놓고 건교부는 국토연구원을 통해 오는 6월말까지 활용방안 용역을 세우겠다고 밝히고 있고, 경기도는 그에 맞서 경기개발연구원을 통해 4월말까지 활용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한다.
현 참여정부 출범이후 국토균형개발 등을 이유로 정부에서 수도권내 공공기관들을 타 지역으로 이전시키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공공기관 이전으로 향후 나름대로 경제적 피해를 크게 입게 될 해당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별도의 보완정책 마련도 크게 필요하다.
지금까지 인천·경기 등 수도권이 우리 한국을 지켜오면서 세계적 경제선진국으로 도약시킨 주역을 맡아왔던 핵심지역이라는 것은 국민 누구나 다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런만큼 중앙 정부부서는 물론 수도권내 공공기관들을 행정수도 등 여타 지방으로 대거 이전시키는 과정에서 남을 대상부지에 대한 향후 활용방안 만큼은 해당 지역사회의 현실 입장을 중앙정부에서 적극 검토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것이 상당수 국민의 우려속에 수십조원대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신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현 정부가 마땅히 취해야할 기본 자세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