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청렴위원회가 발표한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경기도가 16개 광역시·도 중 꼴지를 기록했다는 보도는 공기관으로서 큰 불명예다. 옛부터 국가 기강의 첫 번째 항목을 탐관오리 색출에 두었을 만큼 공직자의 청렴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그래서 경기도의 이번 '청렴도 꼴찌'기록은 낯뜨거운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청렴도 평가점은 10점 만점에 경기도가 7.23점으로 전국 304개 측정기관의 평균 종합청렴도 8.77점보다 1.54점이 낮았다. 더욱이 전체 공공기관의 평균점은 지난해 평균점보다 0.09점이 오른 추세지만 경기도는 1.19점이 낮았다는 것은 향상되어야 할 청렴의지가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는 결과다.
김문수 도지사는 며칠 전 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장 취임식에 참석,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 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까지 한 것은 김 지사에게 큰 타격을 의미 한다. 이날 마침 업무와 관련 공무원 부패 가능성이 높은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자리를 빌어 김 지사는 "임기 내에 반드시 깨끗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밝히고 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한 것도 청렴도 바닥에 떨어진 위상을 제고하려는 몸부림 일 것이다.
한편 경기도 실무부서인 감사관실은 이번 청렴위의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표본추출 등 조사의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광역시·도별 인구가 천차만별이 상황에서 일률적인 표본 추출은 형평성이 결여된 조사 결과라는 것이 도의 불만이다. 하지만 인구에 따라 청렴도의 높고 낮은 것이 비례관계를 표본으로 추출된 것이라면 평가 방법이 착오라고 보기는 어렵다. 이제와서 근거자료를 요구하려다 청렴위의 비공개로 헛수고나 하는 누를 범한 것은 유감이다.
그동안 경기도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상시 감찰반과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관련 조례제정 등 공직사회의 부패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뒤로 미뤄 왔다는 지적이 뒤받침하고 있다. 공직자 청렴에 제도적 개선을 촉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