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금자 인천시 남구 주안동
겨울철에는 여름보다는 전기세가 적게 나오나 평소보다 난방으로 인해 전기세가 많이 나가게 된다.
이럴 때 조금이라도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을 안다면 전기세가 훨씬 줄어들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 흔히 쓰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약을 알아보고자 한다. 나 한사람이 조금만 전기세를 아껴 써도 국가적으로 볼 때는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절약된다. 전기가 낭비되는 불필요한 부분은 신경을 써야겠다.
1. 가전제품의 사용방법들을 바로 알고 쓰자.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사용하자.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2. 쓰지 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전력손실을 방지하자.
3. 세탁= 세탁물은 모아서 세탁하자.
4. 다림질= 전력소비가 많은 시간을 피해서 하고 한 번에 모아서 하자.
5.TV=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다. 꼭 보아야 할 프로그램만 보자. 시청 시 거리는 화면 대각선 길이의 5~7배가 적당하다.
벽과 10㎝이상 떼어 놓아야 한다.
6.전기히터=주택용 고객의 경우 누진요금체계로 인해 전기히터 사용 시 고율의 전기요금단가가 적용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방의 용도에 맞추어서 적정온도를 유지토록 한다. (거실:17∼19℃, 침실:14∼16℃가 적정온도) 커텐을 치면 방의 온도가 3℃정도 올라간다. 열손실이 많은 유리창·벽·천정 등은 단열을 한다.
7.전기장판=주택용 고객의 경우 누진요금체계로 인해 전기장판 사용 시 고율의 전기요금단가가 적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온도조절기를 잘 맞추어 과열되지 않도록 사용한다. 장판 밑에 두꺼운 요를 깔면 보온이 잘 되며 반듯하게 펴서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전원플러그를 빼 놓는다.
8.컴퓨터=컴퓨터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컴퓨터 전원을 반드시 끄기 바라며, 또한 일정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모니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시작·설정·제어판·디스플레이·화면보호기에서 모니터 절전기능을 추가 시켜 사용한다.
9.조명=조명등은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밝게 사용할 수 있다. 조명등 스위치는 개별스위치 및 타임스위치를 부착하여 필요한 부분만 사용토록 한다.
백열등은 전구형 형광램프로 교체하면 70∼80%의 절전이 되고 수명도 연장된다. 형광등의 전자식 안정기는 자기 식 안정기보다 20∼30%의 절전효과가 있다.
10.냉장고=모든 식품은 적정온도의 위치에 보관할 때 제 맛을 낸다. 뜨거운 음식은 반드시 식힌 다음 보관한다. 냉장고 안의 음식물은 냉장고 용량의 60%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냉장고는 뒷면 벽과 10㎝이상, 윗부분의 차폐물로부터는 30㎝이상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의 문은 자주 여닫지 마시고, 문의 개방시간은 짧게 한다./남궁금자 인천시 남구 주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