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들은 새해 경기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국내 5인 이상 중소제조업체 1,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새해 중소제조업의 경기전망을 보여주는 중소기업 건강도 지수(SBHI)가 85.5를 기록, 기준치 100을 크게 밑돌았다.
부문별로는 업황지수가 85.5에 그친 것을 비롯해 내수(86.1), 수출(96.9) 등 주요 지표 모두 부진할 것으로 조사됐다. 제품단가 지수도 86.7로 새해 대기업의 납품가 인하 압력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중소기업이 많았다. 규모별로는 작은 기업일수록 전망이 더 비관적이었다. 설비투자는 전반적으로 활발하지 못할 것으로 나타났다.
걱정을 놓을 수 없게 하는 조사 결과이다. 작금의 정치 상황을 고려하면 더 그렇다. 대기업은 그나마 경기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중소기업의 사정은 다르다. 경기회복을 하려면 무엇보다 정부 도움이 절실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정부사정도 녹녹치 못하다.
현 정부는 이미 레임덕 상황에 처해 있다. 정치권이라도 기업을 보살펴야 할 텐데 이들 역시 차기 대통령 선거 준비에 올인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치가 경제를 심하게 억누르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니 정부조차 제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 내년이 되면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질 것이 뻔하다.
정부의 모든 시책이 그렇지만 경제 정책은 특히 언제 실시할 것인가 하는 시기 선택이 중요하다. 최근처럼 기업 경기가 악화일로라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 강구가 절실한 것이다. 그러나 혹여 정치 일정에 밀려 그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것은 아닐지 우려치 않을 수 없다.
아무리 대선이 중요하다 해도 정치가 경제 회복의 발목을 잡는 일은 없어야 한다.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의 기반이라는 점에서는 더 그렇다. 이를 위해 정치권이 나서 중소기업 활성화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경제 정책,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시책은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