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내년 예산안에 시의회 청사 신축을 위한 예산을 밀어 붙여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비전임 계약직 증원과 집기를 대체할 예산까지 마련했다니 할 말이 없다. 시의회 예산 편성이 날이 갈수록 태산인 것 같다. 시의회는 자치단체를 견제하고 예산낭비를 막는데 힘을 쏟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민을 위한 자치단체의 예산에는 인색하면서도 의회 자체운영비 편성에는 관대해 누구를 위한 시의회냐는 비난을 받기에 십상이다. 시의회가 의회청사 신축비와 집기 구입비를 제멋대로 편성한 것은 예산낭비일 뿐 아니라 의회 이기주의라는 말을 듣기에 충분하다.
인천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운영위원회의 시의회 사무처에 대한 예산안 사전심의에서 의회 신청사 건립사업 예산 59억5천900만 원을 통과 시킨데 이어 1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최종심의에서도 이 안을 그대로 통과시켰다 한다. 시의회는 늘어난 의원들의 집무공간 확보와 보좌관제도에 대비한 사무실 확보를 위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하지만 시민단체 등은 시청이 언제 옮겨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수십억 원의 예산을 들여 의회청사를 지을 필요가 있느냐는 반대여론이 강하다.
예산은 한 푼이라도 아껴써야 한다. 지금이 어느 때인가. 오랜 경기침체로 경제가 어렵고 청년실업자는 나날이 늘어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는 현실이다. 그런가하면 인천시는 예산이 부족해 숙원사업을 위한 지방채를 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인천시가 종합행정타운 건설을 검토중이어서 타기관 청사의 신·증축이 보류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시의회 청사 신축 예산편성은 너무한 것 같다.
물론 의회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민원을 연구, 처리키 위해서는 의회청사가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 인천시가 할 일이 많아 한 푼의 예산도 쪼개써야 할 처지에 시의회 신청사가 꼭 필요하느냐에는 회의적이다. 인천시의회는 시민들의 뜻이 어디 있느지를 가늠해 의회청사 신축예산안은 본회의 심의때 재검토해야 한다. 그래야 대의정치로 다가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