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기 지방의회가 출범한지 불과 4개월도 되지않아 지방의원들이 무분별하게 해외여행에 나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방의원들의 관광성 해외여행이 지역주민들의 구설에 오른 지는 오래다. 그러나 지자제가 10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한심한 일이다.
최근 인천 남동구, 부평구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구정현황 파악 등 할 일을 뒷전으로 한 채 해외여행에 나서 주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는 보도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9월 임시회기가 끝나자마자 전체 의원의 75.6%인 90명이 호주, 동남아 등지로 여행에 나서 빈축을 샀다. 의회가 개원한지 4개월도 안돼 의정활동은 제쳐두고 우선 해외여행부터 나서도 되는 것인지 묻지않을 수 없다. 지방의회의 주요기능은 자치단체가 시민의 혈세를 적법하게 효율적으로 집행하는지를 감시하는 일이다. 그런데 오히려 혈세를 축내며 외유나 즐기려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제4기 지방의회 의원은 과거 명예직과 성격이 다르다. 4천만~5천만원의 고액 연봉을 받는 유급제 선출직 공직자로서 책임이 막중하다. 유급제가 도입돼 의원들이 과거보다 의욕적으로 의정활동을 벌일 것으로 기대도 크다. 그런데 의정활동은 제쳐놓고 관광성 외유나 하려하고 개인사무실 확보나 처우개선에만 관심을 쏟으니 주민들의 실망이 크다.
지자제 실시이후 지방의원들의 관광성 외유시비와 잡음은 끊이질 않았다. 주민들의 조세부담을 경감시키고 지방살림을 효율적으로 집행토록 감시해야할 지방의원들이 관광성 외유로 예산을 낭비해 비난을 받아선 안될 일이다. 지방의원이 고액연봉의 유급제로 바뀐만큼 이런 구태가 재연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와 주민감시체제가 강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지방의원들의 해외연수에 시민단체의 비난이 일고있는 것도 의정활동과 관련없는 유명 관광지의 해외여행때문이다. 그동안 감사원 감사에서도 지방의원들의 무절제한 관광성 해외연수사례가 여러차례 지적된 바 있다.
제4기 지방의원들은 과거의 훼손된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도덕성있고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