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특히 경기도의 교통망 구축은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들의 일상 생활 편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이다. 그런데 화성 동탄, 향남 등 경기도내 16개 대규모 택지지구 가운데 무려 12개 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시행이 입주후에나 완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많은 도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최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야의원들이 70여만명의 대규모 인구 유입이 예상되고 있는 동탄 등 16개 택지개발지구에 고속도로, 철도 신설 등 당초 계획됐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완공시기가 주민입주 이후로 연기, 향후 교통대란이 우려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김문수 경기지사도 그에 대해 문제점을 인정하면서 교통대란 개선을 위해 중앙정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현 정권 들어 국토균형개발을 기치로 행정수도 이전과 수도권 개발억제정책을 펴고 있지만 한국토지공사 등 공기업들이 중심이 돼 적극 펴고 있는 다양한 수도권 택지개발사업으로 거꾸로 수도권 인구유입 현상은 오히려 가속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런 상황에서 광역교통개선대책 시행이 지지부진해 수도권의 교통대란이 크게 우려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수도권 교통대란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한국 전체 인구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수도권 주민들이 입을 수밖에 없고 그럴 바에는 지나친 외부인구 유입을 막을 수 있게 차라리 택지개발사업중 일정부분을 포기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경기도는 지금 우려되고 있는 교통대란 예방을 위해 인천, 서울과 함께 세운 수도권교통조합의 본격운영은 물론 중앙정부와 문제 해결방안을 적극 협의해야 마땅하다. 건설교통부 등 중앙정부 역시 상당수 국민이 입을 수 있는 교통대란 문제해결에 지방정부 못지않게 적극 나서는 자세를 보여야 국민들의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시점이 지금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