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단체를 돕기 위한 기부금품 모금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가 모집방법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꿨으나 모집방법 전환 후에도 별로 효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니 안타깝다. 기부문화는 가진 자가 불우이웃을 도와 서로가 건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공동체 행사다. 인천지역 기부금품 모금활동이 저조하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온 터다. 그래서 인천시가 모집방법을 전환했음에도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기부금품 모금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정말 중요하다.
인천시는 모금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25일 기존 허가제였던 기부금품 모집을 등록제로 전환했다.
그리고 모집에 따른 경비 역시 모금액의 2%에서 최대 15%까지 인정키로 결정했다. 그런 한편 모집 대상도 영리 또는 정치·종교활동이 아닌 사업 중 교육, 문화, 예술 등의 진흥사업을 비롯한 환경보전, 보건, 복지, 시민참여 자원봉사사업 등으로 확대하고 구체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금방법 전환으로 기부금품 모집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한 것과는 달리 20일이 지난 15일 현재까지 모금 실적이 전무하다니 실망스럽다.
기부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나라를 선진국이라 할 수 없다. 한국이 지금 경제대국으로 불리우고 있지만 기부문화는 초라하기 짝이 없다. 있는 자는 더 많이 갖기를 원하고, 없는 자는 가랑이가 더 찢어지도록 불우한 처지로 내몰리는 양극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부문화를 활성화해야 할 당연성이 여기 있는 것이다.
물론 인천지역의 사회복지 기부금 모집이 부진한 것이 수년째 계속되고 있는 경제불황 때문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 그러나 아무리 사정이 그렇더라도 가진 자들이 불우이웃을 외면해서는 곤란하다. 기업들이 지역에서 이윤을 추구했다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기부모금에 앞장서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일반시민들이 불우이웃돕기에 십시일반으로 동참하고 있는 것과 함께 기업들도 사회복지모금에 흔쾌히 기부에 나서야 건전한 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