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여파로 우리 경제가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 인천·경기지역 경제계도 비관적인 전망과 함께 이번 사태가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를 더 깊은 수렁으로 밀어넣지 않을 까 우려하고 있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할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북한 핵실험 충격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외자유치에 나쁜 영향을 주지않을까 걱정된다. 지난 2003년부터 동북아 경제중심도시 건설을 목표로 개발에 나선 인천경제자유구역내 투자유치 실적은 37건 368억달러에 이른다. 그러나 이 가운데 23건(62%) 213억9천만달러에 이르는 외자유치는 양해각서(MOU)와 투자의향서(LOI)만 전달된 상태이다. 따라서 북핵 사태가 어떤 식으로 발전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실제 투자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한국투자를 계획했던 외국기업들이 이런 상황에서 신규투자에 나서는데 주저할 것은 분명하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기업체 임직원들도 북한의 핵실험 강행에 큰 충격을 받은 듯하다. 국제신용평가기관들이 즉각적인 대외신인도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여 다행이나 앞으로 북한과의 긴장관계가 고조되면 국가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은 뻔한 일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은 외자유치에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투자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된다.
북한 핵실험은 지역경제에도 분명 부작용을 미칠 것이다. 인천 신·구도심을 중심으로 개발 ㅋ붐이 한창인 지역내 건설, 부동산 업계에선 거래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소비와 투자, 수출 등 경제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와 소비심리를 악화시켜 투자부진과 내수침체 심화 등으로 경기가 더 침체돼 가뜩이나 좋지않은 우리경제가 엎친데 덮친격으로 더 어려운 국면을 맞을수 있다. 정부는 북한 핵실험의 충격을 최소화하여 우리 경제 주체들의 심리를 안정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기업인과 국민들도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