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의 허브도시를 목표로 경제자유구역 등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인천에서 오히려 문을 닫는 지역 건설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소식에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사업비만 해도 연간 수조원이 유입되는 건설경기 호재에도 아이러니하게 지역 건설업체들이 기를 거의 못펴고 있는 현실 상황은 대다수 시민들로 하여금 자기 지역의 앞날 전망에 대해 헷갈리게 만드는 일로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지난 한해동안 인천에서 사업을 포기한 건설업체는 종합건설업체 71곳과 전문건설업체 166곳 등 모두 237개사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 폐업한 업체는 97곳, 등록면허 취소업체가 51곳이면서 특이한 것은 인천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 업체가 무려 89곳으로 40% 가까이 된다는 점이다.
서울의 재벌급 대형 건설회사들 대부분이 인천에 지사를 세우는 등 인천 개발사업에 큰 승부를 거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거꾸로 지역 건설업체들이 인천을 잇따라 떠나려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해당 업계의 양극화현상을 그대로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는 그에 대한 지역사회의 우려를 감안해 지난 해부터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구 도심 재생사업에 지역 업체들의 건설수주물량을 늘려주기위해 노력하겠다고 공표해왔으나 실제 성과는 크게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개발사업 규모가 클수록 공사 발주처들이 선호하는 것은 기술력보다 자금력이 앞선 대형 건설사들이고 결국 그로인해 자금력이 열악한 지역업체들이 외면을 당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지역업체와 함께 결국 향후 지역경제가 입을 수 밖에 없다는 차원에서 개발사업 발주와 관련된 보완대책을 적극 검토해야 마땅하다. 인천의 개발사업에서 지역 건설업체들이 계속해서 홀대를 받는 일만큼은 인천시 등 지역의 운영주체들이 앞장서서 더 이상 그러지않도록 최대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