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경기지역에 있는 대분분의 지하상가들이 가스 누출사고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나, 경고음을 내고 있다. 더구나 지하상가들은 외견상으로는 비상통로를 갖추는 등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나 실제로는 유해가스 사고를 막기위한 공기질 측정시스템 등 유해가스 감지시설이 없다. 그런가하면 통로가 거미줄처럼 뚫려 있어 위급상황을 맞았을 때는 대피혼란으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특히 소방법에 유해가스 설비규정이 없어 냉·난방을 사용하는 지하상가가 가스누출사고에 무방비상태라니 어처구니가 없게 한다.
인천지역 지하상가는 15곳에 이르고 점포수만도 3천70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들 지하상가는 5년전부터 최신 시설로 리모델링과 개·보수를 통해 곁으로는 뻔지르르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하상가들이 화재에 대비한 스프링쿨러와 매연감지기 등은 갖췄지만 정작 일산화탄소 등 유해가스를 탐지키위한 공기질 측정시설 등은 갖추지 않아 지난 8일 서울 종각역 지하상가에서 발생한 유사한 가스누출사고가 일어나면 속절없이, 당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게다가 인천지역 지하상가들 대부분이 복잡한 미로로 돼 있어 가스누출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대피혼란으로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더 더욱 걱정이다.
이제 지하도 상가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고 접하는 통로이기도하다. 그래서 지하상가는 하루 수십만명이 들락이는 다중이용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이런 시설에 유해가스 누출감지 시설이 없으니 할말이 없다. 가스 누출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수 있다. 지하상가는 냉난방 시설을 운영키위해 가스를 사용하고 있어 지난 8일 발생한 종각역 지하상가 가스누출건 같은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또 제3자에 의한 가스누출사고도 상정할 수 있다.
문제는 가스누출사고가 발생하면 많은 인명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화재사고 등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지만 가스사고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탐지하면 이미 중독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스 누출사고의 위험성을 걱정하는 이유다. 시와 지하상가 관리소는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의무화 차원에서 지하상가 가스누출 감지시스템을 보완, 설치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