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가 시민단체와 공무원노조 등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에 현 구청장의 측근을 임명했다는 소식에 지역사회가 크게 술렁이는 모습이다. 현 정권 출범이후 지금까지 수없이 계속되고 있는 코드인사 논란의 파장속에 지방선거를 마친 지자체에서 같은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대다수 시민들을 걱정하게 만드는 심각한 사태임이 분명하다.
이번에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2대 이사장에 취임한 오남진씨는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윤태진 구청장의 선거캠프 사무국장을 맡았던 측근 인사로, 최근 수년동안 뚜렷한 직업이 없는 상태에서 경영자 경력도 가진 게 없어 처음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을 받아왔었다. 그 때문에 오씨가 새 이사장에 임명된 지난 1일 남동구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구 공무원노조가 행사장인 구청 회의실 앞에서 임명철회 피켓 선전전을 갖고, 금주내 임명 철회를 안할 경우 이사장 직무가처분소송 등 법정공방을 벌일 의지까지 밝혀 향후 결과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게 현재 추세다.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새 이사장의 이번 인사는 남동구의회의 일부 의원들까지 잘못을 공식 지적하면서 임명철회를 요구하고 나설 정도로, 형식적 공모 절차와 남동구 이사장후보추천위원회의 전문인 복수추천 규정 무시 등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다. 한 해 60억원 이상의 구민 혈세가 투입되는 공단 이사장직에 심각한 자격 논란속에 구청장 측근을 그대로 임명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등 최근에도 계속 일고 있는 코드인사나 낙하산인사 논란은 현 정권도 그렇지만 지역 주민을 위해 조직된 지방자치단체의 수장 입장에서 정확히 신경써야할 사안이다. 주민 등 지역사회의 지적과 비판 부분 등은 아예 신경조차 안쓰면서 측근들만 챙기려는 모습을 지자체의 최고 책임자가 보인다는 것은 잘못된 자세로 더 이상 그래서는 안된다.
이번 남동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자리 임명의 적절성 논란을 계기로 지자체 단체장들은 공직 임명과정에 공정성을 기본으로 한 인사를 해야 지당하다는 점을 확실히 인지하기를 바란다. 지역사회의 신뢰를 받아야 지자체 운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