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물가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커지고 있다. 소비자물가가 지난달의 급등에 이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안정을 찾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8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2.9%, 전월 대비 0.9% 각각 상승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 지수도 3.8% 올랐다. 올들어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가뜩이나 불황으로 수입이 줄어 가계 지출을 억제하고 있는 일반 국민들로서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물론 정부의 설명처럼 지난달 물가 상승은 불가항력적인 면이 없지 않다. 우선 장마와 무더위 영향으로 농축수산물이 2.3% 상승했다.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펼친 탓에 석유류와 국내외 항공료 등도 4.2%에서 최고 7.4%나 올랐다. 물가당국이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물가 압박 요인가 상존하고 있어 앞으로 물가 추이도 쉽게 낙관할 수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물가 상승에 가장 비중이 켰던 날씨 관련 요인의 영향이 이달 들어 준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유가 불안 추세가 여전하고 공공요금 또한 인상러시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도시가스가 이번 달부터 8% 이상 오를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자치단체별로 택시비 등 교통요금도 연이어 인상할 태세이다. 여기에 우편요금, 철도요금도 큰 폭으로 상승 조정될 것이 확실하다. 향후 물가추이를 둘러싸고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현재 국내경제는 성장에 제동이 걸리고 경상수지도 적자로 돌아 서고 있다. 시중에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시 또 제기되고 있는 것도 이런 까닭이다. 물가 관리 측면에서 본다면 여건이 썩 좋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 해도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서민들은 물가만이라도 안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정부가 연초에 내건 물가억제선을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 물가당국은 지금에라도 물가관리에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지 않나 따져 볼 일이다. 물가안정은 민생경제에 있어 최우선 과제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