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공무원노조와 함께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상수도 민영화 저지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등은 23일 오후 4시 부평구청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시지부(준)가 주최한 ‘우리물 지키기 인천시민공동대책위원회 건설을 위한 설명회’에 참석, 상수도 민영화 문제에 대해 연대기구를 구성해 강력 대응키로 합의했다.
 
   공무원노조는 이날 설명회에서 “상수도가 민영화 될 경우 기업의 이윤추구 논리에 따라 요금 인상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한편, 수질 오염 및 수질 사고에 무방비 상태가 될 것”이라며 공대위 제안 배경을 밝혔다. 특히 “돈이 되는 지역에만 물을 공급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고지대 저소득층 주민 등 서민의 삶의 질은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공무원노조와 참가단체들은 오는 9월1일 실무자 회의 등을 통해 공대위 집행체계 및 구체적 사업계획을 확정한 후 9월7일 공식 출범식을 갖기로 결정했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상수도 민영화를 위해 지난달 14일 상수도사업본부가 프랑스 베올리아원터코리아 인베스트먼트주식회사와 체결한 양해각서를 파기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때까지 인천시민들과 함께 강력한 저지 활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의 특·광역시 중 이처럼 프랑스 자본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상수도 민영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에 나선 곳은 인천시가 처음이다. /이종만기자 (블로그)mal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