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의 존폐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면서 학계와 관련 업계는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전반적으로 폐지 반대 움직임이 크게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동북아물류대학원의 교수 부족과 지원미흡 등을 이유로 최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내린 폐지결정에 대해 반대여론이 높은 이유는 인천은 물론 특히 한국이 세계적 경제강국으로 향후 성장하는 과정에 큰 비중을 맡을 물류산업의 진로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교육부의 이번 폐지결정 이후 해당 대학원생들과 동문들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반대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한 가운데 그제 인천항만물류업계에서 김진표 교육부총리와 안상수 인천시장, 박호군 인천대학교총장에게 인천대 물류대학원의 조기 정상화를 건의하는 탄원서를 보냈다. 인천항만물류업계는 박호군 총장과 안상수 시장에게 필요한 교수충원과 대학운영 정상화 방안마련을, 김진표 부총리에게는 물류산업발전을 위한 젊은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감안한 선처를 각각 건의해 이번 사태의 귀추에 관심을 가진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고 있다. 항만물류업계 대표들이 대학원 폐지판정 사태해결을 위해 직접 나선 것은 교육부입장에서 볼 때 대학원생들의 반대운동보다 훨씬 부담스런 부문인게 분명할 것이다.
사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의 그동안의 운영상황에 대해 교육부에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고를 하는 것은 교육강화를 위한 당연한 조치이나 그렇다고 폐지결정까지 내리는 것은 지나친 판단으로 보인다. ‘물류’라는 개념조차 일반인들에게 생소했던 지난 2004년에 경제발전을 위해 한국 최초로 세워진 물류전문대학원을 폐지시킬 경우 무엇보다 국내 물류업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와 함께 동북아의 허브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 인천의 입장에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 육·해·공의 물류요충 일선업무를 책임질 인재를 기르는 ‘동북아물류대학원’의 폐지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사안이다. 인천시와 인천대는 지역사회의 여론을 감안해 교육부와 이번 사태의 해결방안에 대해 적극 협의를 가질 필요가 있다. 인천 발전 약속을 지키려면 무엇보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부터 먼저 지켜야한다는 점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