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에 이어 이제 지역사회의 관심은 교육위원 선거에 쏠리기 시작했다. 인천의 경우 오는 7월 31일을 전후해 4개 권역에서 모두 9명을 뽑는 제5대 교육위원선거에 예전보다 한층 치열한 물밑 선거전 양상을 벌써부터 보이고 있다.
교육의 본질과 전문성, 지방의 교육 및 학예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역할을 맡은 교육위원 자리는 특히 올해부터 지방의원들과 함께 유급제가 전국적으로 본격 실시되면서 교육계 많은 인사들이 선거에 큰 관심을 갖게된 것이다. 최근 결정된 인천시 교육위원들의 의정비(연봉)는 4천110만원으로 지금보다 1천650만원이 늘어난 것으로, 구의원 등 인천 기초자치단체 의원들의 평균보다 50%이상 높아 과다책정 논란이 일고 있는 게 현 상태다.
그러나 청소년을 주대상으로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위해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살리기위해 교육위원들의 연봉수준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게 사실 좋은 인격과 자질을 갖춘 교육위원을 제대로 뽑는 것이다. 그렇지만 현 교육위원 선거판은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 등 일반 선거와 달리 각급 학교운영위원들만 투표권을 가진 간접선거로, 선거운동도 선거공보물과 소견발표회, 언론 및 시민단체 주관 초청토론회 등 3가지 방식으로 제한돼있는 상태에서 이미 학연 등을 내세운 불법 선거운동이 비밀리에 마구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지난 해부터 한국의 교육수준 향상을 위해 교육감과 교육위원들의 주민직선제 도입과 시·도 교육위원회의 시·도의회 통합 방안 등이 국회에서 중요 이슈로 떠올랐었지만 정작 결정이 난 것은 지금까지 아무 것도 없었다. 또한 다른 선거와 달리 출마자들의 공직사퇴규정도 없어 교육계 현직 인사들이 대거 선거에 나서는 복잡한 모습을 비추고 있는 게 지금 교육위원 선거 양상이다.
이번 지방선거에 이어 인천시 교육위원 선거 결과가 ‘희망도시 인천 건설’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선거는 공정하고 엄정하게 치러져야 하고 학교운영위원들은 학연이나 지연 등을 뛰어넘어 좋은 후보를 골라야 된다. 그래야 인천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인천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이들이 제대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