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각 지자체들이 저마다 각종 개발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여 도내 전역이 다시 투기광풍에 휩싸일 것 같다. 이같은 징조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당선자가 취임이후 신도시와 구도심지를 중심으로한 뉴타운개발에 나설 방침이고 수원 등 일선 지자체 당선자들도 선거 당시 뉴타운개발과 구도심 개발, 미군 공여지 등 각종 개발사업을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 선거에서 쓴 맛을 본 열린우리당의 부동산정책 선회 움직임과 맞물려 각종 개발사업이 힘을 얻고 있다. 개발사업이 착수되면 판교신도시와 같은 부동산 열풍에 빠져들지 않을까 우려하는 소리가 높다.
보도에 따르면 김문수 차기 경기지사와 수원, 성남, 하남, 용인, 파주 등 일선 지자체 당선자들은 선거 당시 공약한 뉴타운과 구도심 등 각종 개발사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김문수 차기 경기지사는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500∼600만평 규모의 강남대체신도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김 경기지사 당선자는 취임 후 곧바로 부지를 물색해 일선 지자체와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손학규 경기지사가 지금까지 추진해 온 340만평 규모의 광교신도시 조성사업이 이제 겨우 토지보상에 들어간데다 평화신도시(540만평), 자유신도시(500만평)도 지구지정조차 받지 못한 상태에서 또다른 신도시를 추가조성한다니 우려하는 시선이다.
시세발전에 따른 도시개발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경기도내 지자체들은 수정법과 군사보호법 등 각종 규제에 묶여 도시개발에 제약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주민들의 불만이 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번 선거에 나선 대부분의 후보자들이 공약으로 개발사업을 쏟아낸 것이 그 이유다. 그런데 문제는 당선자들이 공약을 지키기위해 남발한 개발사업을 미룰 수 없다는 데 있다.
그동안 물량 위주의 개발로 해서 주민편의 등은 애초부터 도외시돼 절름발이 도시개발이란 소리를 들어왔다. 그런데 도내 각 지자체마다 각종 개발사업을 하겠다고 나서는 판국이고 보면 단순히 아파트나 짓고 개발이익을 노린다면 제2의 부동산 열풍이 불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다. 부동산 열풍이 불면 투기꾼이 몰리는 것은 뻔한 이치다. 지자체 당선자들은 이점을 고려해 서둘지말고 개발사업을 주민의 편의와 쾌적한 삶을 위한 개발이 되도록 탄력적으로 추진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