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선거후보 선심성 공약 남발
‘선거 공약, 그 밥에 그 나물….’
 5·31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천지역 후보들이 내놓은 상당수 선거공약이 참신성없이 대부분 엇비슷하거나 실현가능성이 없는 공약만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지역 유권자들은 지난 26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발송된 총 490여 개의 선거공보물을 받아 봤다.
 그러나 상당수 후보들의 공약이 참신성 면에서 뒤떨어지는가 하면 현실성도 낮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남동구의 경우 광역의원 후보가 자신의 지역구 초등학교 후문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우는가 하면 각 동마다 재개발·재건축, 도로개설 등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남동구 A광역의원 후보는 자신의 지역구인 4개동에서 한해서만 임기 내 12건의 재건축·재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서구의회에 출마한 B후보는 노인복지를 최대한 지원하되 노인들이 만족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의원 권한을 노인회장에게 반환하겠다는 황당한 공약을 내세웠다.
 같은 지역에 나선 C후보는 보육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이미 최근 구의회가 추진해 개원을 앞두고 있는 어린이집을 자신이 건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부평구 D시의원 후보는 부평 미군기지 이전 부지에 갯벌 및 바다(호수)공원을 조성해 가상체험학습장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이 밖에 상당수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들이 체육센터 건립, 도로 확장, 주차장 건립, 복지관 건립, 문화테마파크 건립 등 당선되더라도 지방의원의 역량으론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을 제시하며 유권자를 호도하는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반면 다른 후보들과 겹치지 않는 참신한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운 후보도 일부 있다.
 남구 D시의원 후보는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10년 거치 무이자 학자금 대출제도’를 공약으로 내놨다.
 남동구 E구의원 후보는 복지예산 확충을 위해 의정활동비 5%를 반납해 적립하겠다는 약속을 제시했다.
 정영태 인하대 교수(정외과)는 “후보들 간 차별화된 정책 제시가 이뤄지려면 소속 정당이 지역특성을 고려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공약을 뒷받침해 주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유권자들은 공약의 실현가능성 여부에 무게중심을 두고 소중한 주권을 행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거특별취재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