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영농차단 위해 군·경찰 투입키로
평택 미군기지확장반대 평택대책위는 27일 평택시 대추리 대추분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방부의 강제 대집행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군병력 투입이 임박해지면서 평택시 팽성읍 미군기지 확장이전부지 전운이 감돌고 있다.
국방부는 영농차단을 위해 공병이 철조망을 설치한 뒤 보병이 경비를 서고 경찰은 외곽경비를 맡는 자체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국방부는 지난 26일부터 대추리 일대에 상공에 군 헬기를 띄워 주민들의 동향을 감시하고 있다. 국방부는 27일 철조망이 설치되면 경계를 서달라는 요청을 경찰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 대책위원회(범대위)는 ‘전운’이 감도는 이 지역을 ‘사수’한다는 각오다.
박천화경기경찰청 3부장은 이날 “국방부가 평택 미군기지 확장이전지역에 철조망을 설치할 경우 주민들의 철조망 훼손이 우려되는 만큼 경찰병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박3부장은 “어청수 경기경찰청장이 지난 13일 철조망에 경찰경비를 설 수 없다고 말한 것은 시설주(국방부)가 경찰에 전적으로 경비책임을 맡길 경우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 대미사업부장 경창호준장은 “군 투입시 물리적 충돌을 예상해서 신중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철조망을 설치하고 그 안에 군인이 숙영하면 경찰이 경비를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평택미군기지확장이전 부지에 대한 국방부의 군 병력 투입과 팽성읍 대추리 대추분교 제3차 강제대집행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27일 오전 11시 평택시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미군기지확장반대 평택대책위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국방부의 영농차단 작업과 강제대집행에 맞서 유혈사태를 감수하더라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국방부의 강제 집행에 대비, 138개 시민·사회단체에 비상 연락을 하고 있다. 또 마을 길목에 배치된 소속 회원으로부터 수시로 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국제평화신도시 예정부지에 사는 ‘고덕국제화계획지구반대비상대책위’도 성명을 내고 “미군기지이전에 따른 미군 가족들을 위한 평화도시로 539만 평의 국제화도시개발에는 평생 농사만 지어온 농민들의 고통과 희생이 강요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당초 27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대추리 일대에 군 병력을 투입시켜 제3차 강제집행을 벌일 계획을 발표했었다.
범대위 관계자는 “민변에서 대추분교 및 가옥·농토 등의 행정대집행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낼 것”이라고 밝혔다.
 /평택=김승환·김장중기자 (블로그)n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