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자장면의 발상지인 ‘공화춘(共和春)’ 등 인천지역의 근대문화 유산 4곳이 정부로부터 ‘근대문화재’로 지정됐다는 소식이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선린동의 중국음식점 ‘공화춘’을 비롯해 예전 인천부청사와 인천시 청사 등으로 사용되던 ‘중구청사’, 용현동 인하공전 내에 있는 ‘대한민국 수준원점(水準原點)’, ‘구 일본우선주식회사’ 등 이번에 문화재청의 심사를 거쳐 정식으로 지정된 인천 근대문화재 4곳은 인천은 물론 우리 한국의 근대 역사를 담고 있는 유산임이 분명하다.
근대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기 위해 2001년 정부에서 도입한 문화재 등록제도 시행이후 최근까지 확정된 등록문화재가 이번 인천의 4곳 지정으로 모두 248건으로 늘어난 가운데 문제는 지정된 문화재들의 보호가 전국 대부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해의 경우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이 예고됐던 서울의 옛 대한증권거래소 건물과 스카라극장이 철거됐고 지난 3월에는 근대문화재로 예고된 경북 영천의 격납고가 이틀만에 소유주에 의해 크게 파손되는 사태까지 빚어져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안겨줬었다.
소유주에게 문화재 보존을 권고할 뿐, 현실적으로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는 현행 문화재 등록제도에 대해 역사와 문화계 등 관련학계에서 모두 문제 지적과 함께 보완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의견들을 적극 피력하고 있다. 그에 대해 우리 국민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게 현재 상황이다.
사실 이번에 지정된 인천 4곳중 ‘공화춘’과 ‘구 일본우선주식회사’ 건물의 경우 오래전부터 인근 동네주민들로부터 ‘낡고 지저분한 옛날 건물’로 평가받아왔고 노숙자들이나 가끔 이용할 뿐 지금까지 그냥 방치돼왔었다. 근대문화재로 지정받게된 역사의 의미들을 잘 보존하기 위해 더 이상 이대로 놔둬서는 절대 곤란하다. 인천시는 물론 중구와 남구 등 해당 관할 지자체 모두 공화춘 등 4곳은 물론 비록 이번 심사에서 탈락했지만 나름대로 역사적 보호가치들을 가진 북성동 중국사원 등 다른 인천 문화유산들 모두에 대해 확실한 보존관리방안들을 찾아보는 게 시민들을 위해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