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와 중앙대, 서강대 등 국내 유명대학들의 인천 ’송도국제학술연구단지’ 진출여부에 부지 협약가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어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월 26일 연세대와 인천시간에 55만평 규모의 ‘연세대 송도캠퍼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가 체결된 것을 계기로 올들어 국내 우수 대학들사이에서 인천 송도신도시에 진출하려는 치열한 모습을 보여온 가운데 ‘땅값’논란은 이미 많은 이들이 예상했던 부분이다.
IT, BT 등 산학연구단지를 계획하고 있는 고려대를 비롯해, 국제문화예술복합단지를 추진하고 있는 중앙대, 산학협력단지를 구상한 서강대와 캠퍼스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인하대 등 모두가 인천시에 지금 요구하고 있는 것이 연세대와 같은 평당 50만원대의 땅값 협약이다. 이들 대학들 모두 부지 협약가가 연세대보다 비쌀 경우 땅값 부담으로 인해 계획자체를 재검토할 수 밖에 없다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향후 대처자세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등 해당 사업방향들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송도신도시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중앙정부에 의해 지정된 뒤 활발한 개발로 서울 강남과 성남 분당 등에 이어 전국 투자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지역으로, 신도시 아파트값의 경우 올 들어 불과 3개월사이에 평균 2배이상 오를 정도의 급상승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고대 등 유명 사립대학들이 저마다 송도국제학술연구단지에 진출하려는 것은 교육사업이란 본질적 측면과 함께 대학재단의 재력을 크게 키울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앞으로 해당 대학들과의 협의과정에서 사업계획 제안서를 면밀히 검토해 우리 송도신도시의 미래발전에 어떤 효과를 줄 수 있는지를 잘 가려내 그에 맞춰 부지협약가격을 적절히 결정하기를 바란다. 국제학술연구단지를 신도시에 조성하려는 기본 목적에 맞춰 국내 우수 대학들과 인천이 같이 세계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폭넓고 탄력적인 협의자세를 갖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