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 ‘돈’과 ‘자리’에 못지않게 중요한 게 ‘건강관리’다. 지난 11일 보건의료계를 중심으로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방공사 인천의료원’의 공공성 강화를 주장하는 공동성명을 낸 것은 지역의 주인인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재정지원’ 등, 현 운영방식과 다른 적극적인 관심을 인천시에서 가질 필요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 1888년 인천공립의원에서 시작한 인천의료원은 한국의 현대의학 역사와 맥을 같이 해온 인천 유일의 공공의료기관이다. "시민을 위한, 시민의 병원이 되겠다"는 의지를 오래전부터 나타내온 인천의료원은 그러나 사회 및 경제 양극화현상이 심화돼가고 있는 우리 현실에서 병원비 문제로 큰 부담을 안을 수 밖에 없는 저소득층 등 일반시민들을 위한 방안 마련 등 뭔가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 볼 시점이 지금이다.
사실 대학병원 등 대형 종합병원들의 높은 진료비 때문에 대다수 서민들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일반 병원들을 찾을 수 밖에 없는 형편에서, 인천시가 무상 및 이동진료를 위해 인천의료원에 지원해주는 게 2003년까지는 전혀 없었다가 2004년부터 3천만~3천500만원 정도를 예산에 반영하고 있다는 것은 정말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가정형편이 어려운 시민중 상당수가 기대하는 데가 그나마 인천의료원인데 어려운 시민의 건강문제일수록 공공의료기관이 챙겨줘야 마땅한 도리 아닌가.
물론 “자구노력이나 희생없이 무조건 지원을 바라는 것은 바람직하지않다”는 인천시의 입장을 시민단체들은 물론 시민들이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익창출 부분이 기본인 민간 의료기관과 달리 시민의 혈세로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는 공공의료기관이 설립목적대로 시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순수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조직정비와 함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방안 등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공공의료기관 부분은 평가와 지원관점이 일반 공공기관과 다를 수도 있는 여건임을 감안해야 한다. 우리 시민이 건강해야 인천의 내일이 밝아진다는 점을 시정 책임자들이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