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서민들이 경제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더 심각한 것은 이 같은 고통이 시간이 지날수록 나아지기는 커녕 악화되고 있다는 데 있다. 걱정이다. 이런데도 정작 서민 생활 개선에 주력해야 할 정치권을 보면 별천지에 살고 있는 듯하다. 소모적인 논쟁은 그칠 날이 없고 검은 돈 수수 행위도 여전하다. 마치 서민들이 겪고 있는 생활고에는 관심이 없는 듯한 모습이다. 이들이 언제나 정신을 차리게 될 지 답답할 뿐이다.
LG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시민들의 생활경제고통지수는 11.3으로 서울(12.7)과 충남(11.4)에 이어 전국 자치단체 중 3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이 수치는 2004년과 견줘 소폭 개선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전국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인천지역 서민들이 겪고 있는 생활고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 주는 조사 결과인 셈이다.
더군다나 서민들의 경제적 고통은 해가 바뀌어도 좀체 나아지지 않고 있다. 올 들어 서민들의 경제적 고통수준의 척도인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의 상승 추세가 좀체 꺾이지 않고 있다. 회복될 것으로 기대됐던 제조업경기마저 환율 불안과 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나빠지고 있다. 서민들의 경제적 고통이 줄어들기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인 듯하다. 그렇잖아도 지난해 인천지역 개인파산 신청건수가 전년 대비 400% 이상 증가했던 터임을 감안하면 우려치 않을 수 없다.
서민은 국가의 기반이다. 이들의 생활에 이상이 생긴다면 국가경제 뿐 아니라 정치, 사회적으로도 파장이 클 수밖에 없다. 정부는 이제라도 생색내기 식 시책이 아니라 획기적인 구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정치권도 소모적인 논쟁을 중지한 채 서민생활 안정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도 서민생활 개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럴진데 혹여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서민생활 개선시책이 뒷전으로 미뤄지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 서민층이 흔들린다면 경기회복은 요원한 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