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문화재단기금 출연계획조차 세우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는 인천시가 이번에는 정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을수 있는 문화산업 클로스터 조성사업마저 신청을 안했다니 할말이 없다. 더구나 지역산업 육성과 고용창출로 지역경제계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다 줄 문화산업 클러스터사업은 문화관광부가 인천시에 사업계획서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신청조차 안했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파장이 클 것 같다.
인천시가 지역문화 창출에 대한 중요성과 침체에 빠져있는 지역경제에대한 고민 등을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인천시의회 김성숙 의원은 1일 지난 2001년 문화관광부가 인천시에 문화클로스터 사업계획서 제출을 요청했으나 시는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며 시정 질문을 통해 집중 추궁하겠다고 밝혔다는 보도다. 김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시가 국비 30억원, 지방비 60억원 등 평균 9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자되는 사업을 사실상 포기한 셈이다. 이로인한 지역 경제, 문화, 관광, 예술계에 논란이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해 문화클로스터 지방문화산업단지로 부천 출판만화를 비롯, 춘천 에니메이션 등 9곳을 지정해 지난 2004년까지 단지별로 국비 25억∼70억원, 지방비 34억∼140억원의 예산을 투자했다. 지역문화 발전에 큰 보탬이 됐다.
인천시가 지금 해야할 과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정체성을 극복할 수 있는 문화의 특성과 전통을 찾아내고 지역경제를 살려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인천시는 외형적 성장과는 달리 독창적인 문화를 창출하지 못했다.
특히 전통적으로 제조업 중심인 인천시의 산업구조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21세기에 촉망되는 고부가가치산업인 문화콘텐츠 산업 및 전통산업을 연계시켜 미래형 산업구조로 개편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시가 김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가장 중요한 정부의 문화클로스터산업을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비난받아 마땅하다.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인천시의 문화산업클로스터의 포기는 시 공무원들의 인식부족과 안이한 자세로 굴러 들어온 떡을 내쳐버린 꼴이다. 다행히 정부에서 감사결과 문제가 드러나 추가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니 시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 한다. 인천시가 세계화시대에 동북아 경제중심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특성화된 문화창출과 연계한 지식문화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