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공사가 인천 청라지구내 공동주택 용지를 공급하면서 입찰 방식을 통해 턱없이 부풀린 땅 값을 챙겨 땅 투기를 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아울러 건설업계와 시민단체들은 청라지구에서는 2년 후에나 아파트 분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싼 땅 값에 대한 금융 비용,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향후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해 결국 시민들이 큰 피해를 볼 것이라 지적하고 있다. 공기업인 토공이 또다시 땅투기꾼 논란에 휩싸여 있는 셈이다.
 보도에 따르면 토공이 아파트를 지을 땅을 공급하면서 엄청난 이익을 챙겼다는 것이다. 지역 주택업계에 따르면 토지공사 인천본부는 지난달 분양한 청라지구내 1-1단계 지역 10개 공공택지 용지 중 중대형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3개 필지를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공급한 결과, 평당 공급가격이 최고 814만원에 달했다.
 이는 올해 인천지역에서 분양된 중대형 아파트의 평당 평균 분양가을 넘어서는 가격이다. 토공이 농업기반공사로부터 2003년 이 땅을 매입한 가격(평당 약27만원)에 비하면 무려 32배 가량 높은 가격이다. 땅값을 부풀려 받았다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
 더군다나 이번에 공급된 공동주택 용지는 2007년께나 아파트 분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금융 비용과 물가 상승에 따른 건축비 인상 등으로 분양가격은 1천만원선을 넘을 것이라는 것이 주택업계의 주장이다. 토공이 욕심을 부려 집없는 서민들이 그 부담을 고스란히 안게 된 셈으로 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은 당연지사이다. 더욱이 이와 관련, 지역내 한 시민단체가 청라지구 조성원가 산출근거 공개 요구와 더불어 정보공개를 청구, 귀추가 주목된다.
 토공이 아파트 부지 공급가를 높게 책정한 데는 인프라 구축비용 등을 감안한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잡고, 싼 아파트를 공급하기 위해 택지조성 원가를 공개하는 방안 등을 놓고 고심중인 것과 견준다면 토공의 이같은 처사는 정부 정책에 반하는 것으로 비판을 면키 어렵다. 토공은 아파트 분양가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여론을 잠재우려면 원가와 그 책정 배경 등을 투명하게 밝혀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