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인터넷 홈페이지 실명제를 실시해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시교육청은 인터넷 역기능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홈페이지의 ‘열린 나눔터’란 자유게시판에 게시자의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해야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실명제를 1년전부터 실시하고 있다.
 교육청은 ‘의견 나눔터’에 익명성을 이용한 음란표현과 욕설, 허위사실 유포, 비방 등 인터넷상의 사이버 테러가 심각해짐에 따라 인터넷 실명제 도입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상당수 시민과 네티즌은 시민들의 인천 교육에 대한 비판소리를 듣지 않겠다는 행위가 아니냐며 실질적인 실명제 도입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학부모 김모(38·여·연수동)씨는 “자유 게시판인 의견나눔터에 실명인증제를 도입한 것은 교육청에 대한 비판을 거부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 발상”이라며 “자유 게시판에 굳이 주민등록 번호까지 입력하도록 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한 네티즌은 “교육청 열린 게시판은 교육 가족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주는 신문고와 같은 역할을 위해 개설한 것”이라며 “비판의 소리가 듣기 싫으면 게시판을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일부 시민과 교육 관계자들은 대다수 공공기관 웹사이트들이 완전 실명제를 하거나 회원가입 등의 방법을 사용해 게시판에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점을 들어 인터넷 역기능을 해소할 수 있는 실명제에 지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의견 나눔터에 익명을 이용한 비방 글과 음란 표현이 자주 올라 오는 등 역기능 심각함에 따라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해 공고 절차를 거쳐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실명제로 인해 비판이나 의견 제시가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블로그)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