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사를 적은 수의 대형 건설사들이 싹쓸이를 하고 있다는 보도이다. 더 심각한 사실은 지방에서 이뤄지는 공사인데도 해당지역 1군 건설사들은 배제된 채 서울 업체들이 독심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가경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자치의 안정화를 위해 시급한 과제라 할 지역경제 활성화에 위배되는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국회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 주택공사 등 건설교통부 산하 4개 공사가 발주한 건설공사 가운데 79.3%를 69개 건설사들이 수주를 했다는 것이다. 공사별로는 도로공사가 발주공사의 96.5%를 1군 업체에 발주해 편중이 가장 심했고 주택공사는 그 비율이 81.3%, 수자원공사 76.5%, 토지공사 54.3%였다.
 국내 전체 건설사의 0.5%에 해당하는 업체가 정부공사의 4분의 3을 독식하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이런 현상은 지역일수록 더 심해 주택공사가 개발중인 인천 논현택지의 경우만 해도 12개 공사현장 가운데 외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1군 업체 3개사가 치지하고 있는 현장은 무려 8개에 달하고 있다. 지나친 서울 소재 대기업 편애로 심각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다. 지역경제가 경쟁력을 갖지 못하면 국가경제 발전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당연지사인 것이다. 그렇지만 각종 시책의 집행 과정을 보면 이는 말 뿐이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 이번에 문제가 된 정부공사 발주의 서울 소재 대형 건설사 쏠림현상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가적으로도 주요 현안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런 왜곡상이 서둘러 시정되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아울러 이와 관련해 자치단체도 비난을 면키 힘들다. 자치단체가 나서면 아무리 정부공사라 해도 지역에서 시행되는 경우 서울 소재 대형사의 독식현상을 막을 수 있기에 더 그렇다. 지금이 지방화 시대이다. 이런 점에서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부의 편의주의적인 공사 발주행태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보호 육성해야 할 지역건설업체들이 현재 심각한 고사위기에 처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