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융자해 주고 있는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이 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다. 자금지원 신청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너무 많고 심사와 실사 또한 까다로와 소상인들이 아예 대출신청을 포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려치 않을 수 없다.
 지금 소상인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 침체 속에 내수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아 큰 시련에 직면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영업자를 위해 도가 지원해 주는 경영안정자금의 신청 절차가 너무 복잡해 상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경기도와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지난 9월 중순부터 도내 영세 자영업자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이 사업이 시작된 지 한 달이 넘도록 자금지원을 신청한 건수는 400여건 남짓하다는 것이다. 경기도보다 1주 정도 늦게 관련 사업을 시행한 서울시의 접수 건수 7천여건과 비교하면 차이가 엄청난 것이다. 영세 자영업자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은 경기 부진으로 문을 닫을 위기에 있는 소상인들을 위한 사업이다. 융자를 신청하면 신용보증재단이 심사와 실사를 거쳐 신용보증을 해 주고 농협중앙회는 최대 1천만원까지 돈을 빌려 준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은 지방정부의 몫이다. 그렇지만 오랜 경기 침체와 내수 경기가 살아나지 않아 영세 자영업자들은 대기업과 달리 심한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다. 문을 닫는 가게도 계속 늘고 있다. 그래서 경기도가 영세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정작 신청 절차가 까다로워 한 푼이 아쉬운 소상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니 실망이 크다.
 영세 자영업자는 지역경제의 기반이다. 지방정부가 영세 자영업자를 보살피고 지원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런 점을 중시한다면 경기도는 자영업자들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경영안정자금 지원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신청서류를 간소화하고 금리도 인하해 줘야 마땅하다. 경영안정자금이 소상인들에게 그림의 떡이 되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