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병배 인천시의원
인천시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이 시급히 실시돼야 한다.
인천은 수년 전부터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에 대한 토론회와 공청회를 개최해 왔고, 여론조사 결과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으며 지난 2002년 3월6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에서도 인천시 수돗물 불소화 사업 조례제정을 위한 청원을 채택했다.
그럼에도 시 집행부는 불소가 시민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의혹 제기 때문에 사업 추진을 지금까지 주저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의 수돗물 불소화 전문위원회에서 이 사업이 치아우식증(충치)예방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렸고, 세계 각국에 사업실시를 권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50대 도시 중 44개 도시에서 불소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 질병관리센터(CDC)도 20세기 동안 인간의 수명과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칠 공중보건 분야 10대 업적으로 백신의 개발보급, 가족계획과 피임, 모자보건 사업을 통한 영아 사망률 감소 등과 함께 수돗물불소화사업을 통한 치아우식증 예방을 선정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에서도 1981년 진해시, 1982년 청주시에서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후 30여 개의 시·군에서 실시하고 있고, 그 효과가 증명되면서 보건복지부도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20세기 들어 서양풍의 식습관으로 인해 이 사업의 필요성이 국내에서도 공감대를 얻고 있다는 방증이다.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6월 발표한 국민 구강건강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5세 아동의 유치 우식 경험자율은 77.3%, 12세 아동의 영구치 우식 경험자율은 75.9%, 한국인의 의치 장착률은 65∼74세에서 71.4%로 나타났다. 특히 자신의 구강에 대한 염려수준은 90.16%에 달했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는 앞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 사업 추진을 위해 구강병 예방사업을 재정립하고,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협하는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해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을 상수도가 공급되는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물론 불소의 안전성 확인을 전제로 한 조치였다.
인천시민의 구강건강을 위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을 실시할 경우 시설과 약품구입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정수장에 따라 편차가 크다.
보건복지부의 국고보조현황 자료를 볼 때 불소농도 조정시설 설치 및 불화물 구입비를 국고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50%을 부담하는 만큼 인천이 이 사업을 실시할 경우 정수장 당 사업비는 적게는 5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5천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천에는 7개의 정수장이 있으니 시민 1인당 200원이면 1년 간 불소농도 조정사업의 혜택을 볼 수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그러나 사업추진이 지연됨에 따라 결국 치아관리는 시민들 자신의 몫이 되고 말았으며, 경제적인 어려움이 큰 영세 서민들의 고통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필자를 비롯한 시의원들이 그간 각종 연구자료를 검토해 관련 조례 제정 안을 발의한 것도 이같은 연유에서다. 굳이 충치진료비 절약이나 치과진료를 위한 시간낭비에 대해선 말하지 않겠다. 예부터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했다.
불소화사업이 시민 구강건강을 위한 필요 여부를 검증하지 못해 사업추진이 지체될 수는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검증과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시민 대토론회’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