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많은 수의 시민가정이 소득이 줄면서 가정이 해체되는 등 위기의 가정이 늘고있다. 이러한 때에 한 지방자치단체가 어려운 가정에 대해 긴급 지원 사업을 추진중이라는 보도다. 생활이 어려우면 남을 돌보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때에 지자체가 발벗고 나섰다니 흐뭇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보도에 따르면 성남시가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에 처해 생계유지 및 의료비 감당이 어려운 개인 또는 가구에 대해 집중 지원한다는 것이다. 지원방법을 보면 첫째 저소득층 응급지원으로 가구원의 사망, 질병, 부상, 실직, 사업부도 등 갑작스런 위기 상황에 처한 세대를 돕기 위한 사업으로 가구당 100만원 이내의 생계비와 환자 1인당 100만원 이내의 의료비를 각각 1회에 한해 지원한다고 한다. 둘째 위기가정 응급지원으로 사고, 질병, 사업실패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개인, 가구, 사회복지시설을 돕기위한 사업인데 건당 100만원 이내의 생계비를 지원하며 외국인 가정도 지원받을 수 있다한다. 셋째 이웃돌보기인데 이 역시 어려움에 처한 개인 가정에 생계비와 의료비 학생이 있는 가정에는 자녀의 교육비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올 초부터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동사무소에 적극 알립시다’라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이 지자체는 지원금 신청은 본인 뿐 아니라 통반장은 물론 주변의 이웃들도 가능하다며 홍보에 적극적이다. 대상자가 많을까 걱정하는 모습이 아니다. 그래서 더 훈훈함을 느끼게 하는 소식이다.
 위에서 구체적으로 업급됐듯이 시는 집중적으로 저소득층 및 위기가정 응급지원사업, 이웃 돌보기사업 등을 통해 가정이 해체되는 것을 예방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어려운 우리 이웃들을 언제까지 중앙 정부에만 맡길 일이 아니라고 본다. 우리지역민 우리가 돌보자는 이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에 찬사를 보낸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지방자치제도를 실시하게된 목적이자 정신이라 하겠다. 다른 지자체들도 서둘러 위기 가정을 조사 발굴, 어려운 주민을 적극 지원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