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인천시 교육에 빨간불이 켜졌다. 교육환경 개선이 시급한 과제이나 정부의 국고지원이 줄고 세입 예산마저 급감해 시교육청의 재정 긴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시교육청의 학교환경 개선사업은 벽에 부닥쳤다. 더우기 지방자치단체의 학교용지 부담금 위헌 결정으로 신설학교의 부지 매입비도 확보되지 않아 내년에 설립키로 한 10개 학교의 설립도 차질이 우려된다니 걱정치 않을 수 없다. 교육시설 확충은 중단돼선 안된다. 시교육청은 부족한 재원 확보에 나서야 한다.
 시교육청은 2006년도 특별회계 예산안을 1조5천257억원 규모로 편성해 시교육위원회에 승인 요청했다 한다. 올해 당초 예산1조6천258억원보다 1천억원, 6.2% 줄어든 것이다. 문제는 내년 세출예산 가운데 3분의 2가 공무원 인건비라는 점이다.
 세입예산 가운데 국가부담 수입은 전년도에 비해 7.5% 감축됐다. 하지만 교원 등 인원 충원으로 인건비가 올해보다 896억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세입 결손, 지방채 상환부담, 교육복지 투자사업비 확보 등으로 재정 여건이 악화돼 긴축재정 운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 일부 사업예산 축소가 불가피해 이들 주요사업에 차질이 예상된다.
 정부는 누차 교육투자에 힘쓰겠다고 다짐해 왔다. 그러나 교육시설과 환경은 별로 달라진 게 없다. 특히 교육환경이 열악한 인천으로서는 교육투자가 더욱 시급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시세 발전에 따라 신설학교 설립을 위한 부지 확보 등을 위해서는 한푼이라도 예산을 늘려야 마땅하나 오히려 내년도 교육예산을 줄여 잡았다니 걱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교육계 일각에서는 인천시 교육환경 개선사업과 학교신설이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교육은 백년대계의 사업이다. 그래서 교육환경 개선은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 세입이 줄었다고 교육환경 예산을 감축하는 것은 교육의 앞날을 위해 불행한 일이다. 시교육청은 교육재정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인천시와 협의해 교육예산을 늘리는 한편 허리띠를 더 졸라매야 함을 강조한다. 정부도 교육발전을 위해 교부금 등 국고 지원을 증액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