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재난 극복 방안의 일환으로 ‘상호부조제’를 도입키로 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더욱이 이 제도가 도입 시행된다면 기대되는 효과도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가장 먼저 예상되는 것이 재난 발생 후 사태 수습과 관련한 것이다.
 오늘날 자연재해만 해도 피해규모는 점차 광역화 및 대형화되고 있다. 1개 자치단체가 감당하기에 벅찰 수밖에 없다. 이러니 사태수습이 늦어지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앞으로 이 제도가 본격 가동된다면 전국 광역자치단체가 공동 참여케 돼 사태 복구와 이재민 지원 작업 등은 지금보다 더 내실있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대국민 교육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사회는 현재 물질 만능주의가 확산되면서 나만 잘되면서 된다는 이기주의적 사고가 팽배해 있다. 그리고 이런 탓에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사고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그렇지만 광역자치단체들이 추진 중인 상호부조제는 전국 지자체가 주축이 된 그야말로 전국적인 대형 도움체제이다. 앞으로는 실천하며 일반 국민들이 서로 돕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생각케 보는 계기를 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제도의 도입과 관련, 단체장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사안도 적지 않다. 우선 재원 마련도 중요하지만 이 제도의 원활한 가동은 돈만으론 안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자치단체별로 언제 있을지 모를 시스템 가동에 대비해 비상대책반을 구성, 운영하는 것을 적극 고려해 봄직한다고 본다. 아울러 상호부조제 도입이 혹여 선거를 앞둔 단체장들이 인기몰이를 위해 추진하는 생색내기식 일회성 사업이라면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 상호부조는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미국의 카트리나 재난 때도 확인된 것이지만 우리 교포들이 희생을 최소화하고 국제적으로 관심 대상이 됐던 것도 따지고 보면 우리 의식 속에 각인돼 있는 상호부조 의식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아쉬운 것은 우리의 이런 강점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차원에서라도 광역단체들은 상호부조제 도입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