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재보궐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모두 지역개발을 내세우며 선거에 올인하는 태세다. 특히 수도권의 전략적 요충지로 꼽히는 부천 원미갑 지역을 둘러싼 각 후보 진영의 움직임은 치열하기만 하다.
특히 여야 각 정당은 이번 부천지역 국회의원 재선거는 단순히 의석 한 석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유권자들의 관심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전력투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같은 양상은 선거가 다가올수록 그 정도를 더 해가고 있다.
하지만 지역의 여론은 이같은 분위기에 부정적이다. 특히 이번 부천지역 국회의원 재선거만큼은 각 정당의 중앙당 개입을 최소화하고, 인물과 정책·정견에 의한 대결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우리의 선거문화는 정당의 정책이나 인물의 됨됨이는 판단의 근거에 뒷전으로 밀려왔다. 대부분 후보들도 자신들의 정책의 우월성을 알리기 보다 상대 후보의 약점을 드러내보이는 데 주력해 왔다. 혈연·지연 등 연고주의 역시 숱한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고개를 숙일 줄 모른다.
이런 마당에 여야 지도부마저 경쟁적으로 나서 그릇된 양상을 더욱 확대 강화하고 있다. 중앙당이 끼어들면서 근거없는 색깔론이 춤추고, 억지와 과장으로 범벅된 구호들까지 난무한다. 무책임한 위기론으로 유권자를 협박하는가 하면 느닷없이 ‘구국’이라는 거창한 슬로건까지 나돈다.
국회의원을 뽑는다는 것은 국가의 장래와 지역발전의 미래를 결정할 인물을 뽑는 일이다.
현 시기 정치적 상황이 후보자 선택에서 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는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후보자 개개인의 자질과 능력, 품성 등이다.
과거 많은 선거를 경험하면서 유권자들은 이미 순간의 잘못된 선택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아울러 자신에게 주어진 ‘한 표’의 권리를 포기한 것이 결국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역시 익히 경험했다.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재보궐선거에서 만큼은 이같은 잘못된 경험을 되풀이해서는 안 될 것이다. 후보자 개개인에 대한 치밀하고 꼼꼼한 평가와 함께, 주어진 권리를 포기하지 않고 제대로 행사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한 초석 하나를 놓는 소중한 일이다. /부천=김병화기자 (블로그)b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