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의 일본 해파리 피해가 심각하다는 보도이다. 제주도에서 시작된 해파리 출현에 따른 피해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와 관련,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라는 것이 고작 해파리 퇴치를 위한 조사사업 뿐 어민들이 알아서 하라는 투니 우려치 않을 수 없다.
 인천시 조사결과, 해파리 출현으로 시내 중구와 남동구, 옹진군 연안은 어민 80~90%가 피해를 입었고 강화군 연안은 아직 피해가 덜 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피해규모가 계속 늘고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이를 막을 방도가 없다는 점이다. 일본 해파리는 촉수 접촉 시 채찍모양의 상처에 통증과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심하면 호흡곤란과 실신, 오한, 구역질 등의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어민들로서는 해파리에 접근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그러니 해파리가 출현해도 지켜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조사타령 뿐이다. 주무부서인 해양수산부는 현재 유독성 해파리 퇴치를 위한 한중일 3국간 공동조사를 추진 중이다. 그리고 어업피해를 줄이기 위해 해파리 상시 감시 프로그램 구축과 아울러 내년부터 저인망 어선에 해파리 분리배출 장치를 개발, 보급키로 했다. 지자체 역시 피해 현황 조사 뿐 피해 방지는 어민이 알아서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유독성 해파리가 우리나라 전 해역에 나타나 피해를 입히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3년부터이다. 올들어서는 피해 해역이 늘고 있을 뿐 아니라 출현시기가 초겨울까지임을 고려하면 지금이 바로 해파리 활동이 가장 활발한 때라는 점에서 앞으로 피해가 더 커질 것은 뻔한 일이다. 이런데도 정부가 피해가 확산되자 지난달 말 뒤늦게 내놓은 대책이 이 정도니 비난이 빗발치는 것은 당연지사라 해야 할 것이다.
 물론 해파리 출현이 정부의 잘못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이를 방치하다 피해가 더 커진다면 책임을 면키 힘들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지금에라도 피해 최소화에 충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서해 어민들은 수자원 고갈과 계속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으로 생계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