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를 살리려면 지역사정을 잘 아는 지방은행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돼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은행 퇴출 후 설움을 받고 있는 인천과 경기지역민과 중소기업들로서는 귀가 번쩍 튀는 소식임에 틀림없다.
 IMF 전만해도 이 지역에는 경기은행이 있어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을 줘 왔다. 그렇지만 지금은 시중은행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해도 담보가 빈약한 지역기업들로서는 대출받기가 어렵고 지역자금마저 역외로 유출되는 탓에 경제사정이 더 나빠진 게 사실이다. 이번에 제기된 지방은행 설립 필요성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지난 11일 재정경제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심상정의원은 1997년 경제위기 당시 지방 금융기관이 연이어 퇴출되면서 지방중소기업들이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다고 지적, 지방은행 복원의 시급성을 강조했다는 보도이다. 실제 인천, 경기, 강원, 대전, 충남북 등 지방은행이 없는 지역의 예금은행 중소기업 대출비율은 1996년 평균치를 기준으로 할 때 지난해는 0.73로 크게 떨어졌다. 반면 지방은행이 있는 부산과 대구 지역 등은 같은 기준으로 지난해 비율이 0.93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자유경제 체제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지방은행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를 천양지차일 수밖에 없다. 지역사정을 잘 아는 별감이 내치를 잘 하듯 지방은행이 있어야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은행이 있을 당시 지방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의무비율이 70% 이상 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지방은행이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에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는 것이다.
 이제 그 필요성이 제기된 이상 지방은행 설립 여부는 지역민들의 노력과 의지 여하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싶다. 지금 우리 경제는 살아나고 있다. 그래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도 인천과 경기지역 기업들의 자금난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방안모색은 급선무인 것이다. 따라서 자치단체와 지역경제계는 지방은행 설립문제를 공론화해야 마땅하다. 지역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방은행 설립은 인천과 경기지역민들의 숙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