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로 지중화 사업이 겉돌면서 인천 청라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한다. 더구나 송전선로 지중화 계획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적극적인 검토 요청이 있었던 사안이다. 하지만 한전 지중화 심의위원회에서 그동안 한 차례도 검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청라지구 개발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은 우리 나라를 21세기 동북아 경제중심으로 육성키 위한 국책 사업이다. 그럼에도 송전철탑 때문에 조성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면 곤란한 일이다. 대책이 시급하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한축인 청라지역에는 총 12.8㎞에 이르는 송전선로에 36기의 송전철탑이 세워져 있다. 그래서 2004년 8월 이 일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조성사업을 위해 지중화 계획이 논의돼 왔다. 지난해 국회 임시회와 국정감사에서는 주요 현안으로 지적된 바 있다. 그런데도 최근 열린 한국전력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 지역의 송전선로 지중화 문제가 한전 자체의 관심 부족으로 아직껏 대책조차 세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한전 지중화 심의위원회는 그동안 이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조차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경제의 성장동력 역할을 담당할 인천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은 그동안 개발 청사진만 요란하게 제시됐을 뿐 진전된 것은 별로다. 매립지로 황폐화돼 있는 탓에 시행사는 어디서부터 손을 댈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가장 먼저 개발의 걸림돌로 지적되는 것이 바로 전장 12.8㎞에 이르는 고압 송전선과 36기의 송전철탑이다. 이것들이 지중화되지 않고는 부지 정비는 물론 기반시설 조성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전력이 엄청난 사업비가 소요된다는 이유로 지중화 계획 추진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니 우려치 않을 수 없다.
 한전의 연간 예산은 엄청나다. 그럴진데 송전탑 지중화 사업에 필요한 2천여억원(추정액)이 없어 공사를 미루고 있다면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경제자유구역을 추진하고 있는 개발주체들과 지방자치단체들은 한전측과 협의, 지중화 사업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 고압 송전탑이 서 있는 경제구역에 어느 기업이 투자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