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서민 중 상당수가 은행에서 대출받은 주택자금을 갚지 못해 길거리로 내몰릴 처지에 놓여 있다는 서글픈 보도다. 더욱이 금융기관들이 자금회수만을 위해 서민들의 사정도 고려치 않은 채 주거주택을 경매에 붙이고 있어 이러다가는 심각한 경제·사회적 문제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경매로 집을 잃을 서민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하겠다.
 물론 사정이 이렇게 된 데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수입이 줄거나 일자리를 잃는 경우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실태가 IMF 때보다 더 심각하다는 것은 예사로운 일이 아니기에 주목하는 것이다. 인천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지금까지 법원경매가 신청된 다세대연립주택은 모두 3만5천건에 이르고 있다. 인천시 전체 세대수가 89만여 세대임을 감안하면 전체 세대 중 4.02%가 경매에 붙여진 것이다. 그리고 1 세대를 3인 가족으로 볼 경우 12만여명이 최근 3년동안 이미 집을 잃었거나 잃을 처지에 놓여있는 셈이다. 참으로 안타깝다.
 다세대 연립주택은 20평 미만의 소형 주택으로 서민들의 주거공간이다. 그런데 이런 다세대 연립주택 경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불황이 그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집을 마련키 위해 은행 대출을 받았으나 수입이 줄고 실직자가 늘면서 제 때 이자마저 갚질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답답하다. 그런가 하면 연립주택 신축을 위해 대출한 자금을 회수할 이유로 시중 은행들이 경매를 앞다투어 신청하고 있는 것도 외압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하겠다. 그러다 보니 서민들은 말 한마디 못하고 피해를 보는 경우가 왕왕 있다니 심각히 생각해 볼 문제라 본다.
 집이 없어 쪽방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서민들은 내집 마련이 꿈이다. 그럼에도 어렵게 주택을 마련한 서민들이 이자를 갚지 못해 살고 있는 집이 경매에 붙여져 또다시 거리로 나 앉을 처지라면 큰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인천시는 서민들의 심정을 헤아려 경매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금융기관들도 자금 회수를 위한 경매신청을 자중해야 마땅하다. 경매로 서민층의 생활패턴이 무너지면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