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동북아 중심도시를 지향, 허브도시로 비상하고 있는 데도 정작 행정은 이를 주도하기는커녕 오히려 발목잡는 노릇만 하고 있으니 답답하다. 지난해 10월15일 송도, 영종, 청라 등 3곳의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외자 유치·개발이라는 막중한 사명을 띠고 출범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다음달 개장 예정인 영종도 일대 해수욕장을 맡아 관리한다는 보도다.
 외자유치가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도 영종·용유 일원 을왕리, 선녀바위, 왕산, 하나께, 큰무리 등 이름만 들어도 시원한 해수욕장 관리나 하고 있겠다는 것이니 이는 마치 경제청이 한여름 더위를 피해 피서를 가는 격이나 다름없다. 하는 업무도 해수욕장 주변 유원지 일대 불법 포장마차 단속이 기껏일 것이다.
 그러잖아도 경제청과 지방자치단체간 업무 구분이 확연치 않아 경제특구 개발과 외자유치에 치중해야 할 경제청 업무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한 둘이 아닌 실정이다. 예컨대 주택, 지적법 등 24개 법률과 149개 단위 사무조항이 지자체 업무와 중복되고 있어 경제청으로 일원화해야 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도로법 등 46개 법률과 253개 단위사무는 구·군 등 지자체에서 처리해도 되는 것을 경제청이 떠 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경제청이 출범한 지 겨우 8개월이다. 벌써 본연의 임무가 무엇인가를 잊어 버린 모양이다. 외자유치고 뭐고 다 팽개치고 무얼 하자는 것인지 묻고 싶다. 관광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이라는 경제청의 한 직원은 "다음달 해수욕장이 본격 개장되면 경제청이 비상체제로 전환돼 전 직원이 영종도에 투입될 것" 이라 한다.
 향후 인천 뿐 아니라 어찌 보면 한국 경제까지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 여부에 그 명운이 달려있다 해도 지나치지 않을진대 시민의식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가야 할 공직자들의 사고방식은 언제나 저녁나절에 머물러 있으니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황혼 무렵에나 날아 오르는 미네르바의 부엉이가 무엇을 볼 수 있겠는가.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많이 잡고, 높이 나는 새가 더 멀리 볼 수 있다는 자명한 이치를 오늘날의 공직자들은 왜 모르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