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합 판정을 받은 수원지역 일부 약수터가 한 달이 넘도록 폐쇄되지 않아 시민들이 여전히 음용수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수원시 보건행정의 난맥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약수물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는 것은 각종 전염병 전파와 시민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그런데도 수원시가 즉각 폐쇄하기는커녕 어정쩡한 행정조치로 수수방관하고 있다니 답답할 뿐이다.
 수원시가 지난달 14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수원시 상수도사업소에 의뢰해 실시한 시내 지정약수터 45곳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장안구 효원 2호 약수터 등 모두 8곳의 약수터에서 대장균이 발견되었다. 원천약수터는 탁도가 기준치(1.0NPU)를 크게 웃도는 2.5NPU를 기록, 수질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약수터처럼 음용수 수질검사 시 대장균이 발견될 경우 대장균의 마리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부적합 처리돼 폐쇄해야 하는 것이 상례이다. 그런데도 수원시는 이들 약수터 9곳 중 원천, 청명산 약수터만 폐쇄하고 나머지 7곳은 시민들에게 그대로 개방해 안일무사한 행정 조치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귀중한 자원이다. 특히 지하수는 수돗물을 불신하거나 자기 건강을 추구하며 사는 시민들에게는 생명수나 다름없다. 그래서 일부 약수물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면 즉각 폐쇄했어야 함이 마땅하다. 그러하건만 1개월이 넘도록 조치를 미룬 것은 시민보건 차원에서 큰 문제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비난 여론이 이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수원시는 지금에라도 관련조치와 아울러 철저한 예방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대장균 검출은 하수 분뇨에 의한 오염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장티푸스 등 전염병 감염의 원인이 되고 있기에 더 그렇다. 시가 오염 방지 방안으로 내놓은 약수물 채취자에 대한 경고성 조치만으로는 미흡하다. 대장균이 검출된 약수터를 방치하는 행위는 전염병 발생을 방조하는 것과 다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