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와 인천 서구 검단 주민들이 이달 들어 연이어 검단지역의 경기도 환원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행정자치부에 제출했다. 인천시와 경기도 간 현안인 이른바, 영토분쟁이 또다시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번 움직임은 오는 7월로 예정된 주민투표제 실시를 앞두고 불거진 것이라는 데서 예사롭다 할 수 없다.
 인천시와 경기도 간 영토분쟁의 주요 대상지인 검단과 강화 지역의 경기도 환원주장은 물론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런데도 지난 94년 인천시로의 편입 후 지속돼 온 이 같은 요구가 중앙정부로부터 번번히 묵살돼 온 것은 그 배후에 경기도가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민편의 증대라는 순수성보다 주로 정치권 이해가 반영된 사안으로 보는 해석이 주를 이뤄 왔기 때문이다.
 최근 불거진 검단지역 환원주장도 추진단체가 비록 종전처럼 도에서 예산지원까지는 받지 않았다 해도 김포지역에서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순수한 요구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하건만 우리가 이번 일에 주목하는 것은 검단지역에서 최근 행자부에 낸 환원요구 건의의 서명인이 4천명을 넘을 정도로 실현 가능성이 적은 데도 사안이 불거질 때마다 해당지역의 적잖은 주민들이 번번히 동조를 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인천시가 이제는 무작정 방치하려 하기보다 주민들의 진의 챙기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은 매우 설득력이 있다 할 수 있다. 실제 시는 검단지역 편입 이후 장기개발계획을 내놓긴 했지만 지금까지 이행된 것이 별반 없을 뿐더러 이 지역의 도시계획과 교통, 환경 문제가 날로 악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직전 편입지였던 김포지역의 경우 신도시 개발 발표로 부동산값 폭등현상까지 빚어지고 있으니 검단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속 앓이가 어떨지는 짐작이 가능하다.
 이런 데도 환원요구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는 주민불편을 방치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영토분쟁이 계속되는 것은 혼란만 가중시킬 뿐 주민들에게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경기도도 주민불편을 영토확장의 소재로 악용하려는 것은 삼가야 한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편의 증대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