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노조 파업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내일부터 택시·금속노조 파업이 잇따를 예정이어서 노사간 극한대립이 재현되지 않나 걱정된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전국 100여개 병원노조가 지난 10일 파업에 돌입한 이후 지난주까지는 별로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았으나 금주들어 참가 노조원수가 늘어 나고 파업이 닷새째 계속되면서 우려했던 진료공백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노사간 핵심쟁점에 대한 의견차가 워낙 커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어 우려된다. 노사 모두가 주 40시간 근무에 합의해 놓은 상태에서 노조는 주5일제를 주장하고 병원측은 토요휴무를 전제로 한 주5일제 실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병원 규모나 근무 여건 등을 가리지 않고 획일적으로 주5일 근무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 무리다.
 장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의 수지악화는 결국 건강보험 수가 인상으로 이어져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만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합의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 하투(夏鬪)는 대기업노조까지 가세해 강경일변도로 치닫는 것이 아닌가 걱정된다.
 현대자동차노조가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했고 대우차,기아차,쌍용차 노조도 쟁의 결의 절차에 합류할 듯하다. 공공연맹노조도 오는 28일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지금 우리 경제는 장기불황에다 자동차 내수시장도 극도로 부진한 상황에 있음을 노조측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두자릿수 임금인상과 사회공헌기금을 조성,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처우를 개선하라는 주장은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이다. 노조가 내세우는 요구사항도 기업 입장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정책과 관련된 쟁점사안임에도 교섭결렬부터 선언하는 자세는 무책임하다.
 파업이 길어질수록 노사간 갈등은 깊어지고 우리 경제는 더 힘들어질 뿐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전가될 것이 뻔하다. 경제를 파국으로 몰고 갈 극한 대립만은 자제해야 한다. 노사가 양보와 타협으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국민 불안을 덜고 경제를 살리는 길이다.